2013년 4월 8일 월요일

4월 8일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뉴스레터



안녕하세요~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입니다. 지난 주말엔 봄비가 내렸습니다. 봄비가 그치고 날씨가 다소 쌀쌀해지고 오늘 아침엔 서리도 내렸네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 조심하세요.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소식 전합니다.

지방선거 개혁을 위한 과제를 확인한 지방의원 정당공천제 토론회

지난 4월 4일(화) 저녁 7시, 덕양구청 소회의실에서는 의미있는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내년에 지방자치선거가 있는 것은 다 아실 건데요, 최근 지방의원선거와 관련해서 정당공천제 폐지 논의가 활발합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정당공천제 폐지논란의 역사와 찬성과 반대의 입장에서 다양한 주장이 나왔습니다. 서복경 정치학박사는 미국의 사례를 들면서 정당공천제 폐지가가 양당제를 고착화시킨데 영향을 주었다는 주장을 하면서 정당공천제폐지보다는 주민들의 다양한 선거참여를 막는 선거법 개정에 나서야한다고 주장했으며, 김유임 고양파주여성민우회정책자문위원(경기도의원)은 정당공천제 폐지와 주민들의 다양한 직접 참여를 보장하여 주민이 직접 지방자치단체를 견제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날 토론회는 보궐선거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지 못한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는 내부논의를 거쳐 선거제도 개선과 지방자치 개혁을 위해 활동할 예정입니다. 토론회 영상은 미디어시민연대에서 곧 업데이트를 한다고 합니다. 업데이트 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미있는 느티나무 도서관, 동네를 살리는 봄맞이 동네북콘서트 개최


도시에 산다는 것은 익명성과 함께 이웃이라는 것이 단지 아파트 호수가 가깝다는 것 이외의 의미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행신동에는 '재미있는느티나무온가족도서관'이라는 작은 도서관이 있습니다. 도서관은 작은데 하는 일은 엄청 많은데요,,,, 이번에 봄맞이 동네북콘서트를 개최했습니다. 와글와글 북적북적했던 동네북콘서트를 영상에 담아봤습니다.




전국최초, 영화나눔협동조합 출범

사진출처 : 김달수의원 페이스북
고양에서 전국 최초로 영화 소비자들이 직접 만드는 ‘영화나눔협동조합이 출범했습다.  4월 6일(토) 오후3시 고양어울림영화관에서영화인과 시민들이 참여하는 ‘영화나눔협동조합 발기인 총회’가 열렸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영화제작사 배급과 홍보는 물론 상영관까지 일괄 통제하기 때문에 관객들은 소수의 자본에 의해 만들어진 영화 이외에는 관람할 기회조차 쉽지 않습니다. 이런 독점을 막기 위해서 할리우드에서도 제작자본과 배급자본을 법으로 엄격히 분리하고 있는데 우리의 현실은 아직 그렇지 못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제 영화도 소비자가 선택하고, 배급하고, 상영한다'는 모토로 출발한 영화나눔협동조합이 출범했습니다. 작년 협동조합기본법이 발효된 후 몇 달만에 협동조합이 만들어졌다는 의미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고양시에서 만들어진 협동조합,  꼭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롯데마트 비정규직노동자 해고투쟁 100일 촛불문화제


지난해 대선이 끝난지 3일후에 자신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둬야 했던 노동자가 있었습니다. 바로 롯데마트 주엽점에서 일한던 비정규직 노동자 한성영씨입니다.  그 동안 매주 일요일 항의집회를 해왔었는데요, 지난 4월 2일 해고된지 101일이 되는 날이어서 촛불문화제를 열었습니다. 촛불문화제 영상과 한성영씨의 짧은 인터뷰를 담아 보았습니다.




조선여자근로정신대에 대해 아니나요?

[사진출처:김경의시의원]
조선여자근로정신대를 아시나요? 정신대라는 단어가 들어가서 위안부할머니와 혼동하는데요, 정확하게 말하면 일제에 강제징용당해서 일본의 군수공장에서 일했던 조선의 여성들을 말합니다.

일제말기 패전의 위협속에 있던 일제는 마지막으로 13-15세의 조선소녀들까지 끌고가서 강제노동을 시켰습니다. 그 중에서 우리나라 강제징용자 중 가장 많이 끌려갔던 곳이 미쓰미시라는 회사입니다. 당시 10만명의 조선인을  끌고갔던 미쓰비시는 조선소등을 운영할 정도로 규모가 컸으며, 히로시마 원자폭탄의 대상이 될 정도였다고 합니다.

제1전범기업 미쓰비시를 상대로 조선여자근로정신대할머니들이 소송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주 광주에서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이 고양시의 시민단체 등을 방문하고 서명운동을 하였습니다. 주말에 서명운동을 한다고 합니다. 도와주실 분은 김경희시의원에게 연락을 하면 됩니다.


이번주 주요 행사


  • 4월 11일(목) : 제176회 고양시의회 폐회
  • 4월 11일(목) 저녁 6시 :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제2차 대표자회의
  • 4월 12일(금) 오전 10시 : 예산감시모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