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3일 월요일

3월 3일(월)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소식입니다.

안녕하세요~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입니다.

지난 주말 '다이나믹 코리아'를 경험하셨을텐데요. 바로 민주당과 안철수신당이 기초선거에 대해서 후보를 공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는 이 결정을 환영합니다. 더불어 새누리당도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약속을 이행해야 할 것입니다.


고양시의 3.1만세 시위는 어땠을까요?


올해 3.1절은 일본의 역사왜곡과 지난해 역사교과서 왜곡파동으로 다른 어느 해보다 많은 일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고 말죠. 세상에는 기억해야 할 일이 많으니까요.

작년 8월 광복회 고양시지회는 고양독립운동사 출판기념회 및 학술심포지움을 했는데요, 이날 고양지역의 3.1독립운동을 발표한 김승태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연구위원에 의하면, 고양지역의 3.1운동은 12개 전면에 걸쳐서 1919년 3월초순부터, 특히 3월 하순에 집중적으로 일어났고, 같은 지역에서 여러차례 시위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시위 주도자들은 주로 2,30대 청장년이었다고 합니다.

당시 고양군 행정구역이 지금과 일치하지는 않기에 일단 현재 고양시의 행정구역을 중심으로 광복회 고양시지회 자료집에 나온 3.1운동 만세 시위 지역을 구글 지도에 표시했습니다. 우리 지역의 독립운동부터 함께 알려나갔으면 합니다. 아래 지도에 표시된 부분을 누르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뜨신 분은 다음을 클릭하세요. https://mapsengine.google.com/map/edit?hl=ko&authuser=0&mid=zYgDzT97Xmzc.k-UMLfqlvAFI




민족문제연구소 고양파주지부가 정기총회를 개최했습니다.


민족문제연구소고양파주지부가 2월 26일(수) 저녁 7시, 대화동 '오즈의 마법사'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최영봉지부장의 사회로 진행된 총회는 활동보고와 올해 사업계획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2012년 대선이후 회원이 두배로 확대된 민족문제연구소 고양파주지부는 올해 고양파주지역 근현대 역사유적지 답사와 친일문제 판넬 전시 등의 사업을 할 계획입니다.

민족문제연구소 고양파주지부의 활발한 활동을 기원합니다.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정상화를 위한 시민대책위 회의를 했습니다.


지난 1월 뉴스레터를 통해서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를 성공회대가 인수하기로 한 것을 소식으로 알려드렸는데요, 현재 인수과정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해가 상충하는 부분이 일부 있어서 2월 26일(수) 오전 11시, 서울대의대병원노동조합 사무실에서 대책위 회의를 했습니다. 대책위의 입장은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가 사회적 자산이기 때문에 그 취지에 맞게 인수되고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는 계속 관심을 갖고 대책위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이번주 고양시의  주요 행사 일정입니다.


  • 3월 4일(화) 저녁 6시, 고양시민회,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집행위 회의
  • 3월 5일(수) 오후 4시, 고양시민회, 연대회의 지방선거 정책개발팀 회의
  • 3월 7일(금) 저녁 7시, 대화동 사과나무치과병원 5층, 녹색평론 김종철 발행친 초청 강연(주제: 갑오년에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하다. 주최:고양시 인문학모임 '귀가쫑긋')